본문 바로가기

한국주식

경제분석 리포트 및 시황 분석 (2024.03.26.)

반응형

안녕하세요 Jiniplus+입니다.

 

2024.03.26. 경제분석 리포트 요약 및 분석 진행하겠습니다.

 

목차

1. 코스피, 사흘만에 반등 2750대 회복  [마감시황]

2. 마켓 레이더   (시황 정보 리포트)

3. 2Q 수출 전망도 긍정적  (경제 분석 리포트)

 


1. 코스피, 사흘만에 반등 2750대 회복 (출처 : 서울경제)

코스피, 사흘만에 반등 2750대 회복[마감시황] (naver.com)

 

코스피, 사흘만에 반등 2750대 회복[마감시황]

코스피가 26일 반도체주 등의 강세에 힘입어 상승 마감했다. 이날 코스피 종가는 전 거래일보다 19.52포인트(0.71%) 오른 2757.09로 집계됐다. 3거래일 만에 상승 전환했다. 지수는 전장보다 18.85포인

n.news.naver.com

 

 

최신 코스피 & 코스닥 시장 동향: 반도체주 강세로 인한 상승세 주도

금일 주식 시장은 반도체주의 강세가 두드러지면서 전반적인 상승세를 주도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의 주가는 2년 3개월 만에 장중 8만 원을 돌파하며 시장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상승세는 젠슨 황 엔비디아 CEO가 삼성의 첨단 반도체 기술에 대한 검증을 마친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코스피 지수 상승세 분석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9.52포인트 오른 2757.09로 마감하며 3거래일 만에 상승세로 전환했습니다. 장중에는 2779.40까지 오르며 강한 상승세를 보였지만, 장 후반에는 소폭 하락하여 2750대에서 안정을 찾았습니다.

 

주요 기업 주가 동향 및 시장 영향

삼성전자 외에도 SK하이닉스, 현대차, 기아 등 주요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반면 LG에너지솔루션, 삼성바이오로직스, POSCO홀딩스 등 일부 기업은 소폭 하락했습니다. 이러한 주가 동향은 투자자들에게 다양한 신호를 제공하며 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코스닥 시장 동향 및 투자자 행동 분석

코스닥 시장도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 HLB, 알테오젠 등 시총 상위주들이 상승세를 주도했습니다.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개인, 외국인, 기관 간의 다양한 행동 패턴이 관찰되었으며,  시장의 동향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2. KOSPI는 1.3% 상승한 2,771p. 삼성전자 장중 8만원 돌파, SK하이닉스 신고가 경신에 지수 상승 (출처 : 신한투자증권)

"반도체주, 증시 상승 주도: 2024년 3월 26일 시황 요약"

 

  • 2024년 3월 26일, 코스피는 반도체 업종의 강세 덕분에 0.71% 상승 마감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 상승이 두드러졌습니다. 삼성전자는 23개월 만에 주가 8만 원을 넘어서는 등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으며, SK하이닉스도 신고가를 경신했습니다. 이러한 상승세는 마이크론의 신고가 소식과 긍정적인 반도체 경기 전망, 중국향 IT 수출 개선 기대감 등에 힘입은 결과입니다.
  • 미국 주식시장은 중국의 대미 기술 규제와 PCE 지표 발표를 앞두고 하락 마감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공공기관에 미국 기술 제품 대신 국산 제품 사용을 요구했으며, 인텔과 AMD는 주가 하락하였습니다. 반면, AI 호조 전망 등으로 마이크론과 슈퍼마이크로의 주가는 상승했습니다.
  • 한편, 코스닥 시장도 0.26% 상승 마감했으며, HLB의 FDA 최종 미팅 소식, 삼천당제약의 지속적인 주가 상승, 엔터와 보안 업종의 긍정적인 소식 등이 시장을 지지했습니다. 이 밖에도 여러 업종이 상승세를 보였으며, 특히 개별 종목의 배당락일과 관련한 소식도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았습니다.이러한 시장 동향은 반도체주의 강세와 글로벌 주식시장의 동향, 그리고 중국의 기술 규제와 같은 외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시장 정보를 바탕으로 향후 투자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습니다

Q1: 최근 반도체주의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첫째, 기술의 발전과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인한 반도체 수요 증가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둘째, 인공지능(AI), 데이터 센터, 자율주행차 등 신기술 분야에서의 반도체 응용이 확대되고 있으며, 반도체 기업들의 성장 가능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셋째,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함께 반도체 자국화 정책으로 인해 주요 반도체 기업들이 새로운 투자와 공장 건설에 나서고 있는 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Q2: 미국과 중국 사이의 기술 규제 갈등이 한국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요?

미국과 중국 사이의 기술 규제 갈등은 글로벌 기술 공급망에 불확실성을 가중시키며, 특히 한국의 주요 수출 품목인 반도체 산업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한국 반도체 기업들은 중국 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편인데, 미중 갈등이 심화될 경우 중국 내 판매 및 생산 활동에 제약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반면, 미국과의 기술 협력 강화나 다변화된 시장 진출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모색할 수도 있으며, 이는 중장기적으로 한국 증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Q3: 최근 증시에서 배당락일의 중요성은 무엇이며, 투자자들이 주목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배당락일은 주식을 보유한 주주에게 배당금을 지급하기 위해 정해진 날짜로, 이 날짜 이후에 주식을 매수하면 해당 배당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배당락일 전후로 주가에 변동성이 생길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배당락일 전에는 배당을 기대하는 투자자들의 매수세로 주가가 상승할 수 있고, 배당락 이후에는 일시적으로 주가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배당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배당락일 전에 주식을 매입하는 전략을 고려할 수 있으며, 배당락일 이후 주가 하락을 매수 기회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배당락일과 관련된 종목별 정보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2Q 수출 전망도 긍정적  (출처 : 하이투자증권)

출처 하이투자증권

  • 2024년 2분기 수출산업경기전망지수(EBSI)는 116으로, 전분기 대비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1년 2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특히 반도체, 선박 및 자동차 수출이 호조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도체 수출의 EBSI 지수는 148.2로, 17년 2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반도체 빅 사이클의 지속을 예상하게 하는 매우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반도체 이외에도 선박(조선), 자동차, 그리고 IT 업종의 2분기 EBSI 지수도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국내 월간 수출액과 코스피 지수 사이에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으며, 2분기 수출 사이클의 양호한 흐름은 코스피 지수의 추가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미국 내 투자 사이클의 견조한 추세와 Non-US 경기의 저점 탈피 가능성이 국내 수출에 우호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다만, 대중국 수출 회복 속도가 변수로 남아 있습니다. 2분기 중 중국 정부의 추가 부양책 여부가 국내 수출 경기의 추가 모멘텀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같이 긍정적인 수출 전망과 함께 변수가 존재하는 상황에서, 반도체, 조선, 자동차 업종을 중심으로 업종별 차별화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Q1: 2024년 2분기 수출산업경기전망지수(EBSI)가 크게 개선된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요?

2024년 2분기 수출산업경기전망지수(EBSI)가 전분기 대비 크게 개선된 주요 원인은 반도체, 선박(조선), 자동차 등 주요 수출 업종의 호조가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반도체 수출의 EBSI 지수가 148.2로, 17년 2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반도체 빅 사이클의 지속이 예상되며, 이러한 긍정적인 신호는 수출산업 전반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내 투자 사이클의 견조한 추세와 Non-US 경기의 저점 탈피 가능성이 수출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Q2: 국내 월간 수출액과 코스피 지수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국내 월간 수출액과 코스피 지수 사이에는 높은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수출이 국내 경제 성장의 주요 동력 중 하나로 작용하기 때문에, 수출이 증가하면 기업의 매출과 이익 증가로 이어지고, 이는 증시에 긍정적으로 반영되어 코스피 지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024년 2분기에 수출 사이클의 양호한 흐름이 예상되면서, 이는 코스피 지수의 추가 상승을 기대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Q3: 대중국 수출 회복 속도가 변수로 남아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대중국 수출 회복 속도가 변수로 남아 있는 주된 이유는 중국 경제의 불확실성과 중국 정부의 경제 부양책 여부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입니다. 중국은 한국의 주요 수출 대상국 중 하나로, 중국 경제의 회복 속도와 중국 정부의 추가적인 경제 부양 조치 여부가 한국 수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분기 중 중국 정부가 취할 경기 부양책의 규모와 방향에 따라 한국의 대중국 수출 성장률이 달라질 수 있으며, 국내 전체 수출 성과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대중국 수출의 회복 속도는 한국 수출 경기의 추가 모멘텀에 중요한 변수로 남아 있습니다.

 


금일 내용 정리

 

금일 최고 이슈는 반도체주의 강세와 그에 따른 코스피의 상승입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한 반도체 업종의 주가 상승이 전반적인 증시를 견인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삼성전자는 2년 3개월 만에 장중 8만 원을 돌파하는 등 주목할 만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상승세는 젠슨 황 엔비디아 CEO가 삼성의 첨단 반도체 기술에 대한 검증을 마친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관련주로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있습니다. 이 두 기업은 금일 시장에서 반도체 업종의 강세를 주도했으며, 향후 반도체 시장의 전망이 밝은 가운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도체 업종의 강세는 중장기적으로 지속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에 따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지속적으로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감사합니다.

 

Jiniplus+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