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주식

'경제분석 리포트 및 시황 분석 (2024.03.25.)

반응형

안녕하세요 Jiniplus+입니다.

 

2024.03.25. 경제분석 리포트 요약 및 분석 진행하겠습니다.

 

목차

1. 코스피 3000 뚫을까.. 전망치 손보는 증권사들 (마감 뉴스)

2. 바이오, 엔터, 2차전지 Let’s Go (시황 정보 리포트)

3. 다시 불거진 위안화 약세 용인론 (경제 분석 리포트)

4. 4월 채권시장 전망: Balance ou

 

 

 

 

1. 코스피 3000 뚫을까.. 전망치 손보는 증권사들 (출처 : 파이낸셜뉴스)

코스피 3000 뚫을까...전망치 손보는 증권사들 (naver.com)

 

코스피 3000 뚫을까...전망치 손보는 증권사들

‘삼천피(코스피지수 3000)’에 대한 증권가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 주주환원 확대와 함께 금리인하 시점이 다가오고, 상장사들의 이익 전망치가 반등하고 있어서다. 2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n.news.naver.com

 

  • 증권가에서 '삼천피'(코스피지수 3000)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주주환원 확대, 금리인하 기대감, 그리고 상장사 이익 전망치의 반등 때문입니다. 최근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등이 코스피지수 예상 밴드의 상단을 3000 이상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NH투자증권은 가장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아 코스피 연간 목표치를 2830에서 3100으로 조정했습니다. 금리인하 기대감이 커지고, 국내 상장사의 실적이 좋아지고 있다는 분석에 기반합니다.
  • 미국 국채 10년물 실질금리의 재상승 위험이 감소하고, 삼성전자의 1분기 실적이 긍정적일 경우, 코스피 상승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삼성전자의 실적이 관건으로, 긍정적 결과가 나올 경우 올해 코스피 순이익 예상 증가율 50.6% 달성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한국투자증권은 코스피 예상 밴드를 2500~3000으로 조정하며, 반도체 업황 회복과 시장금리 하락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또한, 올해 2분기 말까지는 지수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나, 하반기에는 정책 효과 소멸과 대외 정치 리스크로 인해 상승세가 둔화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 한화투자증권도 비슷한 전망을 내놓으며, 기업들의 주주환원 활동 강화와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국내 주식시장의 기초체력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다른 증권사들 역시 코스피지수 상승에 대한 낙관적인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지만, 일부 전문가는 신중한 접근을 권고하며, 추가 상승 동력이 제한적일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Q1: 코스피지수 3000을 넘기 위한 핵심 요소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첫째, 국내외 경제 상황의 안정과 글로벌 경제 성장세가 유지되어야 합니다.

째, 기업들의 실적 개선이 중요합니다. 특히, 삼성전자와 같은 대형 주도주의 긍정적 실적 전망은 시장 전체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셋째, 정부 정책 및 금융 시장의 안정적인 운영이 필요합니다. 정부의 기업 지원 정책과 금융 시장 안정화 조치는 투자 심리를 개선하고, 외국인 투자자의 자금 유입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Q2: 현재 금리인하 기대감이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금리가 인하될 것으로 예상되면, 이는 대체 투자 수단에 비해 주식 투자의 매력을 높이며 투자자들의 주식 시장으로의 자금 유입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자금 조달 비용 감소로 이어져 기업 실적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금리 인하 기대감만으로는 지속적인 증시 상승을 보장하기 어려우며, 실질적인 경제 성장과 기업 이익 증가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Q3: 하반기에 예상되는 정책 효과 소멸과 대외 정치 리스크는 증시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요?

하반기에 정책 효과 소멸과 대외 정치 리스크는 증시에 다소 부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정책 효과가 소멸됨에 따라 시장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이 줄어들고, 그동안 정책에 의존했던 시장의 모멘텀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 대외 정치 리스크, 예를 들어 글로벌 무역 갈등 심화나 지정학적 긴장 고조는 시장의 불확실성을 증가시키고, 이는 투자자 심리에 부정적으로 작용하여 증시 변동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이러한 요인들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리스크 관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KOSPI는 0.2% 하락한 2,744p. 주도 업종 쉬어가며 바이오, 2차전지, 엔터 등 성장주 순환매 (출처 : 신한투자증권)

- 미국 주식시장은 긍정적 FOMC 및 엔비디아 목표가 상향에도 단기 급등 부담에 혼조 마감
- FOMC 영향에 위험자산 선호심리 유지. 엔비디아(+3.1%) 역시 UBS 등 주요 외사 목표주가 상향에 상승
- 다만 연이은 신고가 경신에 따른 가격 부담 존재. PCE 및 4분기 GDP 등 주요 경제지표 대기 속 혼조세
- KOSPI는 시장 주도하던 반도체, 저PBR 업종 차익실현에도 제약/바이오, 엔터 등 성장주 반등에 낙폭 축소
- 금융 섹터, 자동차, 반도체 등 지수 상승 견인했던 주요 업종, 차익실현 후 성장주로 자금 이동
- 2차전지 밸류체인(20일 삼성SDI 주총 이후 전고체 기대감 지속. 업황 반등 기대감 유효), 제약/바이오(미중 갈등 반사 수혜 및 일본 감염병 STSS 우려), 엔터(연초 이후 수익률 부진했던 엔터 업종 내 신규IP 등장. 하이브 신인 걸그룹 ‘아일릿’ 데뷔) 등 성장주 내 모멘텀 발생 업종 순환매
- 주도 업종 대비 소외된 업종 내 신규 모멘텀 발생 시 주도 업종 쉬어가는 구간에서 수급 유입되는 흐름. 엔터의 경우 P/E 밸류에이션 상 역사적 하단임에도 모멘텀 부족 및 시장 주도 테마 소외로 주가 부진
- 순매수 규모 자체는 전주 대비 축소된 흐름. 이번주 PCE 등 주요 경제지표 관찰하며 4월 실적시즌 대기

 

주요 뉴스


-Summary: FOMC 전후 연이은 랠리 후 숨 고르기. S&P 500 -0.1%
-파월에 대한 의구심: 서머스, 연준과 파월의 인플레 인식 비판. WSJ도 물가 전망 상향+인하 예고 모순 지적
-신중론자들: 보스틱, 연내 1회 인하가 적절. 클라리다 전 부의장, 물가 끈적해 금리 인하 속도조절 필요 주장
-ECB부터 인하?: 시클루나 이사, ECB는 6월이 아니라 4월도 금리 인하 가능. 비미국 중심 인하 기대 확산
-실적 엇갈림: 페덱스 어닝 서프라이즈에 +7%. 나이키와 룰루레몬은 가이던스 부진에 각각 7%, 16% 하락
-지정학적 리스크: 모스크바테러/총격 사고에 유로화 약세. 안보리 이스라엘-하마스 휴전 촉구 결의안 부결
-증시는 차익실현: 연이틀 랠리 후 주식시장 숨고르기 뚜렷. 실적 부진 뚜렷한 나이키가 다우지수 약세 주도
-업종: 커뮤니케이션, 유틸리티, IT 제외하면 전 업종 하락. 부동산, 금융은1% 이상 하락. 중소형주 부진

 

Q1: FOMC 발표 후 긍정적인 반응에도 불구하고, 미국 주식시장이 단기 급등으로 인한 부담감을 느낀 이유는 무엇인가요?

A1 :FOMC 발표 후 긍정적 반응에도 불구하고, 미국 주식시장이 단기 급등으로 인한 부담감을 느낀 이유는 몇 가지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첫째, 시장이 이미 FOMC의 긍정적인 결정을 일정 부분 예측하고 가격에 반영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실제 발표 후에는 추가 상승 동력이 제한적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둘째, 연이은 신고가 경신으로 인한 가치 평가에 대한 우려입니다. 시장 참여자들 사이에서 고평가 논란이 발생하면서, 일부 투자자들은 과열된 시장에서의 이익 실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셋째, 주요 경제지표 발표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의 불확실성입니다. 투자자들은 PCE, GDP 등의 지표를 통해 미국 경제의 건전성을 재평가할 준비를 하고 있으며, 이러한 대기 상태는 시장의 변동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Q2: 한국 증시에서 반도체와 저PBR 업종의 차익 실현 이후 성장주로 자금 이동이 관찰되는 배경과 이에 따른 시장 영향은 어떻게 평가할 수 있나요?

A2 : 한국 증시에서 반도체와 저PBR 업종의 차익 실현 이후 성장주로의 자금 이동은 몇 가지 중요한 배경이 있습니다. 첫째, 반도체와 같은 전통적인 주도 업종의 성장 둔화나 가치 평가 상승으로 인해 투자자들이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진 다른 섹터로 눈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둘째, 최근 글로벌 및 내수 시장에서의 제약/바이오, 엔터테인먼트 등 성장주의 긍정적인 전망이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이러한 자금 이동은 시장 내에서의 자금 순환을 촉진하고, 다양한 업종의 균형 잡힌 성장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장의 다양성과 탄력성을 증가시키며, 특정 업종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Q3: 현재 글로벌 경제 및 금융 시장에서 논의되고 있는 금리 인하 속도와 관련하여, 투자자가 주목해야 할 주요 요소는 무엇이며, 이는 향후 시장 전망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나요?

A3 : 현재 글로벌 경제 및 금융 시장에서 논의되고 있는 금리 인하 속도와 관련하여, 투자자가 주목해야 할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각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방향과 인플레이션 관리 전략입니다. 이는 금리 인하의 시기와 규모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둘째, 경제 성장률과 고용 지표와 같은 주요 경제지표의 추세입니다. 이 지표들은 금리 인하의 필요성과 시장의 반응을 예측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셋째, 금리 인하에 대한 시장의 예측과 반응입니다. 시장 참여자들의 기대감과 실제 정책 사이의 괴리는 단기적인 시장 변동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다시 불거진 위안화 약세 용인론 (출처 : 하이투자증권)

  1. ) 중앙은행 돌변: 3월 FOMC 회의 결과와 파월 의장 발언이 완화적이었지만, 다른 중앙은행들의 완화적 스탠스로 달러 강세가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미국 국채 금리 하락 등은 달러 약세를 유발했지만, 스위스와 멕시코 중앙은행의 금리 인하 및 일본은행의 정책 조정은 달러 강세를 견인했습니다.
  2. ) 유로화와 엔화 약세: 유로화는 ECB의 금리인하 가능성과 관련된 우려로 하락세를 이어갔으며, 엔화도 일본은행의 정책 조정에도 불구하고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3. ) 역외 환율 변동: 달러-위안 환율이 상승하여 7.2위안을 돌파하였고, 이는 달러 강세와 중국의 금융시장 불안 등으로 영향을 받았습니다.
  4. ) 호주달러와 달러-원 환율: 호주달러는 달러 강세와 중국 금융시장의 불안 등으로 소폭 하락했으며, 달러-원 환율은 큰 폭의 등락을 보였지만 다시 1,340원대 수준으로 돌아왔습니다.
  5. ) 금주 전망: 이번 주는 중국 정부의 위안화 추가 약세 여부와 엔화 흐름이 중요한 관심사입니다. 또한 달러-원 환율의 상황도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4월 채권시장 전망: Balance ou  (출처 : 교보증권)

  1. ) 연준의 정책과 전망: 연준은 현재 금리인하 사이클에서 금융 여건을 완화하여 미국 경제가 연착륙할 수 있도록 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준은 미국 경제에 대한 낙관적인 전망을 유지하며, 첫 기준금리 인하 시점을 2024년 2분기(6월)로 전망합니다. 이는 3월 FOMC에서 미국 경제에 대한 긍정적 시각이 확대됐음에도 금리인하 전망을 수정하지 않은 점과 일치합니다.
  2. ) 한국은행의 금리 정책: 한국은행은 기준금리 동결(3.50%)을 유지하며 첫 기준금리 인하 시점을 2분기(5월)로 예상합니다. 한국은행의 결정은 연준의 통화정책 경로가 명확해질 필요가 있다는 판단 하에 이루어집니다. 이는 글로벌 금융 및 경제 긴축 정도의 완화가 대내외 여건에 집중할 수 있는 여지를 확대할 것이라는 기대를 반영합니다.
  3. ) BOJ의 정책 변화: BOJ는 디플레이션적 순환에서 벗어나기 위해 금리를 0.0%~0.1%로 인상했으며, 마이너스 금리 정책에서 벗어나 17년 만에 첫 금리인상을 시행했습니다. 추가적인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으나, 현재 일본 경제 상황을 고려했을 때, 통화긴축의 강도는 상당히 제한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경제는 여전히 디플레이션적 순환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임금 인상을 통한 가계 소득 및 소비 개선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 미국 경제: 인플레이션 지표는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점진적인 하락 경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고용 시장의 견조한 성장이 이어지고 있으나, 상업용 부동산(CRE) 시장에 대한 우려와 같은 리스크 요인들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되어야 합니다.
  • 한국 경제: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 수준으로 반등했음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인 인플레이션 압력은 점차 완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물가의 기조적인 하락세와 함께, 외환 시장의 안정성이 통화정책 결정에 중요한 고려 요소가 됩니다.
  • 일본 경제: 일본은 장기적인 디플레이션 압력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최근의 금리 인상과 금융 정책의 변화는 이러한 방향성을 보여주며, 임금 상승률과 소비자 기대 인플레이션이 중요한 지표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Q1: 다른 중앙은행들의 완화적 스탠스와 비교했을 때, 3월 FOMC 회의 결과와 파월 의장의 발언이 달러 강세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나요, 그리고 이로 인해 발생한 글로벌 환율 변동의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요?

A1 : 3월 FOMC 회의 결과와 파월 의장의 발언은 상대적으로 완화적인 스탠스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스위스와 멕시코 중앙은행의 금리 인하 및 일본은행의 정책 조정 같은 다른 중앙은행들의 동향에 비추어 볼 때, 달러 강세를 더욱 견인하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미국 국채 금리의 하락이 달러 약세를 유발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졌음에도, 다른 주요 통화 대비 달러의 가치를 상승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이와 같은 글로벌 환율 변동의 주요 요인으로는 중앙은행 간의 정책 차이,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 그리고 각국의 경제 회복 속도 차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Q2: 중국 정부가 위안화의 추가 약세를 용인할 가능성이 높아진 배경과 이로 인해 기대할 수 있는 글로벌 경제 및 환율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A2 : 중국 정부가 위안화의 추가 약세를 용인할 가능성이 높아진 배경에는 미국 달러 강세와 연계된 글로벌 환율 시장의 변동성, 중국 경제 내부의 성장 둔화 우려, 그리고 무역 전쟁 및 기타 지정학적 긴장 등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러한 위안화 약세 용인 정책은 중국의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고 경제 성장을 지원하는 한편, 다른 신흥국 통화와 글로벌 환율 시장에 압박을 가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글로벌 무역 불균형이 심화되고, 특히 달러 대비 위안화 및 기타 신흥국 통화의 가치 변동성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Q3: BOJ가 디플레이션적 순환에서 벗어나기 위해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종료하고 금리를 인상한 이후, 일본 경제와 글로벌 환율 시장에 미칠 장기적인 영향은 어떠할 것으로 예상되나요?

A3 : BOJ가 디플레이션적 순환에서 벗어나기 위해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종료하고 금리를 인상한 결정은 일본 경제에 장기적인 긍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금리 인상은 일본 내부의 인플레이션 기대를 증가시키고, 장기적으로는 소비와 투자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글로벌 환율 시장에서 엔화 가치의 변동성을 초래할 수 있으며, 특히 달러 대비 엔화 가치의 상승 압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본의 수출 기업에 대한 압박으로 작용할 수 있으나, 중장기적으로는 일본 경제의 건전한 성장과 디플레이션 탈출을 위한 중요한 단계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본의 금리 인상 결정은 글로벌 중앙은행들의 통화 정책 전환에 대한 신호로 해석될 수 있으며, 다른 중앙은행들의 금리 정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증권리포트 기반으로 금일 관련주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1. 삼성전자 (005930): 리포트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삼성전자의 긍정적인 1분기 실적 전망과 반도체 업황 회복 기대감이 높습니다. 코스피 지수 상승에 크게 기여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투자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2. 2차전지 관련주 (예: LG에너지솔루션 (373220), 삼성SDI (006400)): 2차전지 밸류체인에 대한 기대감 지속 및 업황 반등 기대감이 유효하다고 언급되었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2차전지 관련 기업들의 수혜가 예상되며, 장기적인 투자 관점에서 유망할 수 있습니다.
  3. 제약/바이오 관련주 (예: 셀트리온 (068270), 한미약품 (128940)): 제약/바이오 업종은 미중 갈등 반사 수혜 및 일본 감염병 우려와 같은 글로벌 이슈에 따른 수혜가 기대됩니다. 또한, 연구개발(R&D) 성과 및 신약 개발 진전 등으로 중장기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4.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예: 하이브 (352820), JYP Ent. (035900)): 엔터테인먼트 업종은 신규 IP 출시 및 K-팝 글로벌 인기 지속 등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하이브와 같은 기업은 글로벌 팬덤 기반의 강력한 성장 동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Jiniplus+ 엿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