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주식

'경제분석 리포트' 및 시황 분석 (2024.03.18.)

반응형

안녕하세요 Jiniplus+입니다.

 

2024.03.18. 경제분석 리포트 요약 및 분석 진행하겠습니다.

 

1. 고래싸움에 웃는 조선과 바이오 (시황 정보 분석)

출처 신한투자증권

 

KOSPI는 0.4% 상승한 2,676p. 미중 무역갈등 영향에 조선 및 바이오주 상승하며 지수 상승 견인


- 미국 주식시장은 강한 경제 지표 영향에 FOMC 경계감 확대. 빅테크 차익 실현 속 하락
- 신고가 경신중인 유가와 1, 2월 물가 상승에 3월 FOMC 경계감 확대. 연내 금리 인하 기대 시점 지연 및 매파적 점도표, 발언 우려에 위험자산 비중 축소
- 이번주 GTC2024 모멘텀에도 매파적 FOMC 우려에 엔비디아 포함 빅테크 하락. NASDAQ 약세
- KOSPI는 금주 중요 이벤트 다수 대기에도 미중 갈등 수혜 기대에 조선 및 바이오주 강세 속 상승
- 금주 BOJ(18,19일), FOMC(19,20일) 등 각국 중요 통화정책 회의 및 GTC2024(AI) 등 중요 이벤트 다수 포진. 통화 정책 경계 속 지난주 금요일(-1.9%) 낙폭 과대 인식에 따른 자금 유입
- 주도 업종은 1)바이오 및 2)조선. 두 업종 모두 미중 갈등에 따른 반사 수혜 기대 속 지속 강세. 삼성바이오로직스는 52주 신고가 경신. 바이오주 강세 영향에 KOSPI 대비 KOSDAQ 강세. 1) 바이오 2) 조선 각각 1)미국 생물보안법(중국 기업의 미국 안보 위협 방지 법안) 상원 통과에 따른 국내 기업 수혜 기대, 2)미국 철강노조의 중국산 선박 제재안 요청. 중국 조선업 제재에 따른 국내 기업 수혜 기대에 외국인 자금 유입
- FOMC 경계감에 외국인 주식시장 자금 이탈은 2거래일 연속 지속중이나 현선물 순매도 규모는 축소

 

주요 뉴스


-Summary: 인플레이션 재부상+ 기술주 차익실현 지속. S&P 500 -0.7%
-FOMC 경계감: 전주 CPI와PPI 서프라이즈에 금리 인하 기대감 흔들. 선물시장 금리 인하 연내 3회 반영
-원자재의 반격: 위험자산 부진에도 불구 유가 80달러 저항 돌파 시도. 구리2% 상승하며 인플레 우려 자극
-경계할 이벤트 다분: 금주 FOMC 뿐만아니라 BOJ 마이너스 금리 해제 가능성, 마이크론 실적. 시장 관망
-밋밋한 지표들: 2월 산업생산 1월 기저효과로 반등하나 상승폭 제약. 2월 미시간 소비심리 전월대비 후퇴
-AI 차익실현: 엔비디아 약보합. 슈퍼마이크로컴퓨터도 5% 하락. Mag7 내의 빅테크 대체로 1~2% 하락
-비트코인도 차익실현: 금리인하 우려 퇴색되며 7.4만달러에서 일시적으로 6.4만달러로 급락. 이후 회복
-주식시장: 기술주 중심으로 장중 내내 무거운 흐름. 에너지, 유틸리티, 소재, 산업재 등 물가 민감주만 강세

 

출처 : 신한투자증권

 

분석 내용

  1. KOSPI는 미국-중국 무역 갈등의 영향으로 조선 및 바이오 주식이 상승하며 0.4% 오른 2,676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 미국 주식 시장에서는 경제 지표 강세의 영향으로 FOMC의 경계심이 증가하며 대형 기술주의 이익 실현으로 인해 하락했습니다. FOMC는 3월에 기록적인 유가 상승과 1, 2월의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경계심을 확대했으며, 연내 기대되는 금리 인하 지연과 매파적인 점도표 및 발언에 대한 우려로 위험 자산 비율을 낮추었습니다.
  2. 이번 주에는 BOJ와 FOMC의 중요한 통화 정책 회의 및 GTC2024 (AI) 와 같은 중요 이벤트가 예정되어 있으며, 금리 정책에 대한 경계심 속에서 지난 금요일의 과대 평가된 하락(-1.9%)에 따른 자금 유입이 있었습니다.
  3. 선도 산업은 바이오와 조선이며, 두 산업 모두 미국-중국 갈등으로 인한 혜택 기대감 속에서 강력한 성과를 지속하고 있습니다.주요 뉴스 요약: 인플레이션이 재등장하고 기술 주식에서의 이익 실현이 계속됩니다. S&P 500은 0.7% 하락했습니다. 상품 시장에서는 위험 자산이 부진함에도 불구하고 유가가 $80 저항선을 돌파하려는 시도와 구리 가격이 2% 상승하며 인플레이션 우려를 촉발했습니다. 이번 주 FOMC뿐만 아니라 BOJ의 마이너스 금리 상승 가능성과 Micron의 실적 등 다양한 이벤트에 주목해야 합니다.
  4. FOMC의 경계심으로 인해 주식 시장에서 외국 자본의 유출이 이틀 연속 지속되었지만, 현재 선물에서의 순매도 규모는 감소했습니다. 이번 주 GTC2024 모멘텀에도 불구하고 매파적인 FOMC에 대한 우려로 인해 NVIDIA를 포함한 대형 기술주가 하락했으며, NASDAQ이 약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KOSPI는 미국-중국 갈등으로 인한 혜택 기대감 속에 조선 및 바이오 주식의 강세로 인해 상승했습니다.

Q1. 이번 주 중요 이벤트가 주식 시장에 미칠 영향은 ?

이번 주에 예정된 중요 이벤트들, 특히 FOMC 회의와 BOJ 회의는 시장의 변동성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회의에서 나올 결정들을 통해 중앙 은행의 통화 정책 방향성을 파악하려고 합니다. 특히, 금리 결정은 장기적인 시장 동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주식, 채권, 화폐 시장 전반에 걸친 자금 흐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이번 주 중요 이벤트들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경우 시장의 신뢰감이 증가하며, 반대의 경우 시장은 불확실성으로 인해 변동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Q2. FOMC의 경계심과 금리 정책 변화가 향후 투자 전략에 미치는 영향은 ?

FOMC의 경계심과 금리 정책의 변화는 투자자들이 자산 배분과 투자 전략을 재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FOMC가 인플레이션에 대응하여 금리를 인상할 경우, 채권 수익률을 높이고 주식 시장의 수익률을 압박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금리 인하 기대가 커질 경우, 경제 성장 촉진과 주식 시장에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FOMC의 정책 방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며, 금리 변화에 대응하는 유연한 투자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

 

Q3. 미국-중국 갈등이 바이오 및 조선 산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

미국-중국 갈등은 무역 장벽의 증가와 특정 산업에 대한 보호주의 정책 강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바이오 산업의 경우, 미국은 자국의 바이오안보를 강화하기 위해 중국 회사들의 위협을 차단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미국 내 바이오 기업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며, 연구개발 및 생산 활동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한편, 조선 산업에 있어서는 미국 철강 노동자 연합의 중국 선박에 대한 제재 요구가 국내 조선 산업에 대한 외국 자본의 유입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국내 조선업체들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3월 FOMC, 잠시 비상등을 켜고 경로를 점검하자. (출처 : SK 증권)

 

①경제 성장률 전망치 상향 조정과

②점도표 내 연말 최종금리에 대한 전망치에 소폭 상향 조정이 나타날 가능성 높음. 금리선물시장 반영 인하 횟수가 3 회인 점을 고려하면, 점도표 상향 조정될 경우 미 국채 금리 추가 상승 가능. 추세적 상승 전환은 아닐 것으로 보지만 단기적으로는 이번주 자산가격 변동성에는 주의할 필요. 미 국채 금리 상승 시 달러-원 환율 상승 재료

 

내용 요약

1)  3월 FOMC 주요 예상 사항: 이번 FOMC 회의에서는 경제 성장률 전망치의 상향 조정과 함께 점도표(연준 위원들의 금리 예상치를 나타내는 도표) 내 연말 최종 금리에 대한 소폭 상향 조정이 예상됩니다. 현재 금리 선물 시장은 연내 3회의 금리 인하를 반영하고 있으나, 점도표가 상향 조정될 경우 미 국채 금리의 추가 상승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2) 금리와 중립 금리의 관계: 연준 위원들이 추정하는 중립금리 범위는 2.375%에서 3.75% 사이입니다. 현재의 긴축 수준이 중립금리를 175bp(기준점) 상회하는 것으로 판단되어, 긴축 정도의 조정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특히, 6월, 9월, 12월에 각각 25bp씩의 점진적인 금리 인하가 전망됩니다.

 

3) 물가 상황: 물가와 관련하여, 거주지 임대를 제외한 서비스 물가의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최근 유가 상승이 인플레이션 압력의 재차 부각된 주요 요인입니다. 특히, 유가가 75달러를 지속적으로 상회할 경우, 이는 향후 금리 인하 시점과 횟수에 대한 재평가를 필요로 합니다.

 

4) 고용 지표 분석: 현재 고용 지표는 금리 인하에 우호적인 상황을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복수직업자의 비중 증가, 임금 상승률의 변화, 베버리지 곡선의 정상화가 주요 포인트입니다.

 

분석 내용

 

이번 주 중요한 경제 이벤트 중 하나인 FOMC 회의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경제 성장률의 상향 조정과 연준 위원들의 금리 전망치인 점도표의 소폭 상향 조정 가능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금리 선물 시장은 현재 연내 3회의 금리 인하를 반영하고 있으나, 시장의 기대와 다른 점도표의 상향 조정이 이루어질 경우, 미 국채 금리의 추가 상승과 함께 달러-원 환율에도 상승 압력을 줄 수 있습니다.

연준의 중립 금리 추정치는 현재 긴축 수준이 중립을 상회한다고 판단되어, 향후 점진적인 금리 인하가 전망됩니다.

또한, 현재 고용 지표가 금리 인하에 우호적인 상황을 어떻게 나타내고 있는지, 구체적인 데이터를 통해 분석하려 합니다. 고용 시장의 효율성 개선과 임금 상승률 변화, 그리고 베버리지 곡선의 정상화는 향후 금리 정책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이번 FOMC 회의와 금리 전망, 물가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통해 투자자들이 시장을 보다 잘 이해하고 전략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Q1. FOMC 회의 결과가 금융시장, 특히 채권과 환율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할까요?

FOMC 회의 결과는 금융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점도표의 상향 조정이 이루어질 경우, 미 국채 금리는 추가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으며, 달러 가치 강세로 이어져 달러-원 환율 상승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금리 인하 기대감이 커질 경우에는 채권 가격 상승과 환율 하락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FOMC 회의 결과와 연준의 미래 금리 전망을 면밀히 분석하여 포트폴리오를 조정해야 합니다.

 

Q2. 중립 금리와 현재 금리 수준의 차이가 금리 정책에 어떤 의미를 가지나요?

중립 금리는 경제가 과열도 냉각도 되지 않는 '금리의 균형점'을 의미합니다. 연준 위원들이 추정하는 중립금리 범위가 현재 긴축 수준을 상회한다고 판단될 경우, 현재의 금리가 경제에 비해 과도하게 높다는 신호로 해석될 수 있으며, 연준이 금리를 인하할 여지가 있음을 시사하며, 향후 금융 조건 완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즉, 중립 금리와 현재 금리 수준의 차이는 연준의 향후 금리 인하 또는 인상 결정에 중요한 근거가 됩니다.

Q3. 최근 유가 상승이 인플레이션과 금리 정책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최근 유가 상승은 인플레이션 압력을 가중시키는 주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유가 상승은 생산비용 증가로 이어져 최종 제품 가격 상승으로 연결될 수 있으며, 이는 소비자 물가 상승으로 직접적으로 반영됩니다. 따라서 유가 상승은 연준의 인플레이션 관리 목표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이는 금리 인하 기대감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연준은 유가 상승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압력과 경제 성장률, 고용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금리 정책을 결정해야 합니다.

 

 

3. BOJ의 변심은 호재 (출처 : 유진투자증권)

BOJ 의 정책 변화 가능성

이번 FOMC 회의는 호재가 될 가능성이 낮다. 미국 CPI 와 PPI 가 예상을 상회했다. 보다 긍정적인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이벤트가 있다. 바로 BOJ 정책회의다. 일본 노조들의 임금 인상률은 20 년래 최대가 될 것으로 관측된다. BOJ 정책회의(18~19 일)에서 (-)금리 정책이 종료될 것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일본 물가와 임금을 살펴보면 그럴 만하다. 2022 년 이후 일본 물가 지수(에너지/식품 제외)는 이전 10 년과의 추세와 다르다(도표 1). 일본 임금도 2010~20 년 동안의 추세와는 다르다(도표 2). 임금이 물가에 선행한다. 이를 감안하면 일본 물가 상승률이 2%대에 안착할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도표 3). 기준금리 정상화가 불가능하지 않다(도표 4). 유일하게 금리 정상화를 꺼려했던 일본도 (-) 금리를 포기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1). BOJ의 정책 변화 가능성: 일본 중앙은행(BOJ)의 금리 정상화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엔화 약세 추세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본 증시 및 수출주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으나, 국내 증시와 자동차/조선 등 수출주들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될 전망입니다.

 

2).글로벌 증시 조정 우위 예상: 금주 글로벌 증시는 조정 우위가 예상되며, 특히 미국 반도체주들의 질주가 주춤할 것으로 보입니다. BOJ의 금리 정책 변화는 주목할 변수로, 엔화 약세 추세의 종료가 일본 증시에는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3). 국내 증시에 대한 영향: 일본의 금리 정책 변화는 국내 증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과거 원엔 환율 상승 국면에서 외국인 투자자들이 국내 증시에 순매수한 사례가 있으며, 특히 자동차/조선 업종이 수혜를 볼 수 있습니다.

 

4). 엔화 약세의 정점 가능성: BOJ의 금리 정책 변화는 엔화 약세가 정점을 지날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미국과 일본의 기준금리 차이와 엔달러 간의 관련성이 높기 때문에, 엔화 강세가 일본 증시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Q1. BOJ의 금리 정책 변화가 일본 증시에 미치는 구체적인 영향은?

BOJ의 금리 정책 변화, 특히 마이너스 금리 정책의 종료 및 금리 정상화는 단기적으로 일본 증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엔화 약세 추세가 끝나면서, 지금까지 수출 주도 성장과 엔화 가치 하락으로 이익을 봤던 일본의 수출주들, 특히 자동차와 전자 제품 관련 주식이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장기적으로는 금리 정상화가 일본 경제의 건전성을 개선하고, 내수 중심의 기업들에게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어, 시장 전체의 다양성과 균형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Q2. 엔화 약세의 마무리가 국내 수출주, 특히 자동차와 조선 업종에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는?

엔화 약세의 마무리는 국내 수출주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원화 대비 엔화 가치가 강해질 경우, 한국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개선됩니다. 자동차와 조선 업종은 환율 변동에 민감한 분야로, 엔화 강세는 이들 산업의 수출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일본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업들은 효율적인 생산 체계와 비용 절감, 그리고 기술 혁신에 집중하여 시장 기회를 최대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Q3. 글로벌 증시의 조정 우위 예상 속에서, 투자자들은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할까요?

글로벌 증시의 조정 우위 예상 속에서 투자자들은 보다 방어적인 전략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변동성이 증가할 수 있는 시장 환경에서는 분산 투자를 통해 위험을 관리하고, 현금 보유 비율을 적절히 조절하여 시장의 조정 기간 동안 투자 기회를 포착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또한, 기술적 분석과 함께 기업의 기초적 분석을 통해 내재 가치가 있는 종목을 선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기 방어주나 배당 수익이 높은 안정적인 주식, 그리고 변동성이 높은 시기에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산업 분야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Jiniplus+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