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주식

후공정 시스템반도체 test 기업 네패스아크 주가 전망

반응형

ㄴ안녕하세요 Jiniplus+입니다 오늘은 후공정 시스템반도체 test 기업 네패스아크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당사는 시스템반도체 생태계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는 테스트 전문기업으로서 PMIC , DDI, SoC 등 영역의 반도체 테스트를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테스트 하우스는 기본적으로 종합 반도체 제조사 또는 파운드리 업체에서 제조한 다양한 제품군에 대응하는 테스트 장비와 기술적 Know-How 및 테스트 시스템 구축을 통해 제품의 전기적 동작 여부를 검사하여 양품과 불량품을 선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테스트 사업은 단순히 양품 및 불량품 선별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테스트 과정을 통해 확보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율 분석이나 불량 원인 분석에 대해 Feedback을 실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팹리스 업체나 종합 반도체 제조사는 수율 개선이나 양산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제품의 안정성을 도모할 수 있게 됩니다.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처럼 종합 반도체 기업이 있는 반면에 전, 후공정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그중 네패스는 후공정 중 조립 전문기업이며, 네패스 아크는 테스트 전문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그중 비메모리를 담당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메모리는 삼성전자가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2021.06.20.

후공정 시스템반도체 test 기업 네패스아크 주가 전망 분석 중 일봉차트입니다. 2020년 11월 17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하였습니다.

 

반도체테스트 하우스는 기본적으로 종합 반도체 제조사 또는 파운드리 업체에서 제조한 다양한 제품군에 대해 제품의 전기적 동작 여부를 검사하여 양품 및 불량품을 선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테스트 사업은 단순히 양품 및 불량품 선별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테스트 과정을 통해 확보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율 분석이나 불량 원인 분석에 대해 Feedback을 실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팹리스 업체나 종합반도체 제조사는 수율 개선이나 양산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제품의 안정성을 도모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고객이 다양한 제품을 요구하고 있는 시스템 반도체의 경우 기능성 강화, 저전력 소모, 저비용 공급, 보다 작은 크기의 반도체를 요구함에 따라 테스트 하우스의 테스트 엔지니어링이 주용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비용 절감 노력도 테스트 하우스의 한 역할로 볼 수 있습니다.

반도체 테스트 시장은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 반도체의 구분에 따라 요구되는 스펙이나 특성이 상이한 편입니다. 메모리 반도체의 경우 표준화된 제품으로 대량생산을 위한 목적이 뚜렷하기 때문에 동시에 많은 수량의 테스트가 가능한 장비 개발 및 생산방법 위주로 발전되어 온 반면 시스템 반도체는 다품종의 제품에 대한 다양한 방법의 테스트를 요구하기 때문에 동일 장비로 얼마나 많은 종류의 칩을 테스트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역량이 더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시스템 반도체 테스트 장비는 메모리 반도체 테스트 장비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이지만 테스트 되는 제품의 종류 및 특성에 따라 테스트 장비의 종류가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시스템 반도체의 경우 다양한 종류의 제품에 대응이 가능한 테스트 장비의 구축과 이를 운용할 수 있는 전문 엔지니어의 확보, 운용 노하우가 매우 중요한 경쟁력으로 대규모의 투자와 더불어 테스트 엔지니어의 육성 및 확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올해도 기대할 만한 수치로 상승 할 것 같습니다.

해당 테스트의 기본개념입니다. 기업분석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생산가동률입니다. Wafer test는 1분기에 비해 생산능력이 70프로 정도 상승하였습니다. 20년도엔 생산능력은 상승하였지만, 실적은 19년도와 비슷합니다. 21년 1분기 생산실적은 20년에 비해 상승 하였습니다. 향후 투자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신규 회사라 그런지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재무제표는 참고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분기보고서에서 제공하는 재무제표입니다.

19년도에서 20년도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지만 1분기 영업이익은 19년도와 비슷해보입니다.

부채는 감소하고 있습니다.

규모시설투자에 430억원을 사용하였습니다. 2분기 보고서 분석 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앞으로 시장성을 보고 투자한걸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네패스의 기업 방침이 마음에 듭니다. 

 

(직원을 위해 기숙사 시설에 300억을 투자하였음.)

 

 네패스 모기업이 있으며, 네패스는 앞으로 성장률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 자료가 부족하여 적정매수가를 선정하긴 힘들지만 성장성으로 분할매수 하신다면 장기투자 관점에서는 좋아보이는 회사입니다. 투자에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네패스 시설 투자 및  직원에 대한 투자는 저도 네패스를 다니고 싶네요. 

 

* 해당 글은 기업분석 글이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개인 투자 공부를 하며 내용 정리 및 공유드리는 내용이며 투자 하심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https://jiniplus.tistory.com/23 [주식과 재테크에 관심 많은 평범한 직장인 입니다. ! 가즈아!]

https://finance.naver.com/item/news_read.nhn?article_id=0004922035&office_id=018&code=330860&page=&sm=title_entity_id.basic 

 

네패스아크, 280억원 규모 시설 투자 : 네이버 금융

[이데일리 유준하 기자] 네패스아크(330860)는 280억원 규모의 ‘FOPLP/FOWLP Test’ 설비 신규 투자를 결정했다고 6일 공시했다. 이는 자기자본 대비 16.2%에 상당하는 규모이며 투자기간은 오는 10일부

finance.naver.com

https://finance.naver.com/item/news_read.nhn?article_id=0001824885&office_id=016&code=330860&page=&sm=title_entity_id.basic 

 

네패스아크, 150억 규모 시설투자 결정 : 네이버 금융

[헤럴드경제=증권부] 네패스아크는 12" OLED DDI 테스트 설비 신규 투자를 결정했다고 21일 공시했다.투자금액은 150억원으로 이는 자기자본 대비 9.81%에 해당하는 규모이다.투자기간은 5월 1일부터 1

finance.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