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주식

카카오뱅크 주가 전망 분석

반응형

안녕하세요 Jiniplus+입니다. 오늘 상장일에 상한가를 바로 기록한 카카오뱅크 주가 전망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동사는 일반 수신 상품인 정기예금, 자유적금 뿐 아니라 모임통장, 26주 적금 등 새로운 형태의 다양한 수신 상품을 공급하고 있음.

 

비상금대출, 마이너스 통장대출, 신용대출 뿐 아니라 개인사업자 대출과 전월세보증금 등 여신 상품 군을 확대함.

 

금융 플랫폼 사업을 통해 주식계좌, 연계대출, 신용카드 등 다양한 제휴 상품 및 내 신용정보, 해외주식 투자 등 제휴 서비스를 제공함.

 

카카오뱅크 주가 전망 분석 중 누구나 알고 있는 카뱅입니다. 은행을 상장 시켰고 카카오를 등에 업고 상장일에 상한가를 기록 하였습니다

 

(2) 성장성
모바일 보급과 기술혁신은 전통적인 소비 행태를 디지털 기반으로 전환시키는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으며, 금융산업의 혁신을 유도하는 핀테크 육성 정책과 금융회사의 기술투자 확대 등은 디지털 플랫폼 기반의 금융시장 성장을 가속화시켰습니다. 특히, 고객 효용 증진을 지향하는 금융산업의 성장 방향성은 혁신기업의 금융시장 진입이 용이하도록 산업 전반을 재편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다양한 핀테크 및 빅테크 회사가 특정 영역에서의 금융서비스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인구구조의 변화와 디지털 환경에 친숙한 밀레니얼(Millennial) 세대의 부상 등도 금융시장의 변화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1980~2000년 사이에 출생한 세대를 지칭합니다. 경제의 주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는 디지털을 매개로 한 소비와 상호작용에 익숙하며, 특정 금융기관에 대한 충성도가 높지 않고 핀테크와 같은 새로운 금융서비스의 수용에 적극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고객경험과 편의성이 최종적인 소비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IT 기업이 제공하는 효용 중심의 금융서비스를 더욱 선호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을 많이 사용하는 만큼 카카오뱅크 만큼 편한게 없습니다. 그에 맞게 많은 사람이 사용 하고 있습니다.

 

(2) 경쟁 상황
국내 금융시장은 전통 금융회사, 빅테크 및 핀테크 기업 등이 서로 협력함과 동시에 경쟁구도를 형성하는 상호 유기적인 구조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금융산업은 전통적으로 진입규제가 엄격하게 운용되어 오랜 기간 소수의 금융회사를 중심으로 경쟁구조를 유지해왔습니다. 특히, 은행산업의 경우 인터넷전문은행 출범 이전까지 수십년간 신규진입이 없었으며, 구조조정과 합병 등으로 사업자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산업 내 차별적 요소와 역동성이 약화됨에 따라 금융당국은 새로운 경쟁요소 도입과 혁신적 사업모델 유도 등을 위해 인터넷전문은행 제도 도입을 포함한 핀테크 산업 육성 정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전통 은행은 시장 지배력과 고객 신뢰도, 광범위한 지점망 등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은행 고유의 업무에 여전히 강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채널 이용 비중 확대와 신규 사업자의 등장으로 고객의 선택지가 많아지면서 특정 금융회사에 대한 고객 충성도가 약해졌으며, 사용자경험을 강조한 인터페이스와 편의성을 갖춘 혁신기업의 서비스에 고객이 더욱 집중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빅테크 및 핀테크 기업은 기존 은행권이 점유하고 있는 여·수신 시장을 비롯한 다양한 금융서비스 영역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에 맞서 전통 은행은 비대면 채널 강화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등으로 자체적으로 디지털 경쟁력을 강화하거나, 빅테크·핀테크 기업과의 파트너십 체결로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주거래 은행들은 매우 불편한 방식을 고수 하였습니다. 최근에 많이 간편해지긴 하였지만 카카오뱅크만큼 간편하진 않죠.

간편하게 돈을 보내기엔 좋으나 큰거래를 한다거나 (아파트 전세  및 매매) 주거래은행은 아직 1금융권을 보편적으로 사용 하고 있습니다. 큰손들은 아무래도 1금융권을 사용 할 것 같습니다.

출범과 동시에 예적금, 신용대출, 비상금대출, 해외송금, 체크카드 등 누구나 편리하게 신청하고 사용할 수 있는 상품과 간편인증, 이체 및 ATM 이용수수료 무료 서비스 등 고객에게 편리함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였고, 2018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26주적금, 내 신용정보 조회 서비스, 모임통장 서비스와 2019년 주식계좌 개설 서비스, 중신용대출, 저금통 등의 상품 및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2020년에도 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제휴신용카드, 오픈뱅킹서비스, 햇살론, 26주적금 with 제휴사, 카카오뱅크 mini를 출시하며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해왔습니다.

 

카카오뱅크에서 지향하는 부분은 위와 같이 편리한걸 추구 하는 입장입니다. 다만 최근엔 예적금을 하는 시대는 아니죠.

카카오뱅그 주가 전망 분석 중 요약 된 재무제표입니다.

자산과 부채가 비슷합니다.

영업이익은 20년도 1분기보다 많이 상승 하였습니다. 앞으로 성장성이 기대가 됩니다. 19년 총 영업이익보다 매우 큰 폭으로 상승 하였습니다.

카카오뱅크 주가 전망 분석 중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재무제표입니다.

 

영업이익의 증가량은 매우 높습니다.

부채도 21년도에는 많이 감소 하였습니다.

카카오뱅크에 투자도 매우 많이 하고 있네요.

EPS 473원 와 ROE 5.08으로 낮습니다.

 

성장성이 있어보이는 회사이긴 하나 여러가지 지표를 봤을때는 현재 주가는 고평가가 아닐까 조심스럽게 의견을 내봅니다.

 

몇가지 개인적인 근거가 있다면 EPS(주당순이익)이 시총에 비해 매우 적어보입니다. ROE(자기자본이익률)도 10 미만으로 이제 흑자 기업입니다. 기대감으로 많이 올랐던 기업이며, 아직 큰손이나 일반 회사원들도 주거래은행은 1금융권을 이용 하고 있습니다. 

 

투자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해당 글은 기업분석 글이며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개인 투자 공부를 하며 내용 정리 및 공유드리는 내용이며 투자 하심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https://jiniplus.tistory.com/123 [주식과 재테크에 관심 많은 평범한 직장인 입니다. ! 가즈아!]

 

이차전지 친환경 관련주 씨아이에스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Jiniplus+입니다. 오늘은 이차전지 친환경 관련주 씨아이에스 주가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02년 9월 설립된 동사는 리튬 이차전지 생산을 위한 전극 제조관련 장비를 전문 제

jiniplus.tistory.com

 

 

반응형